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3-09-19 16:59

  • 기자탐방 > 사회

홈페이지 운영 미흡으로 시민 소통 안돼!

직속기관사업소 및 미니사이트 2022년 운영 사항 점검

기사입력 2023-01-10 16:47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김천인터넷뉴스에서는 김천시 21개 읍면동 홈페이지 점검에 이어 김천시직속기관 사업소 및 미니사이트에 대해 2022년 한 해 동안의 운영 사항을 살펴봤다.
 

 


 


기관 및 미니사이트 홈페이지에는 기관 소개, 각종 홍보 자료와 시민이 게재할 수 있는 페이지와 새로운 소식을 알리는 공지 사항, 시민들의 의견을 제시할 수있는 페이지로 구분되어 있다.


 



직속기관사업소 홈페이지의 홍보페이지들은 잘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공지사항 및 시민 참여 페이지를 살펴보면 가장 많이 글이 게재된 곳은 김천시농업기술센터 289, 다음은 시립도서관 88, 녹색미래과학관 87건 순이며, 가장 적은 곳은 김천시보건소 24, 평생교육원 24건으로 나타났다.


 



홈페이지 전반적인 점검 결과 홈페이지의 목적인 시민과 소통창구의 역할을 충분히 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시민들과 가장 소통을 많이한 기관은 녹색미래과학관 39건의 후기와 Q&A 5건 질문, 농업기술센터 사이버영농상담소 16건으로 전체적으로 소통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과 가장 소통이 많이 이뤄져야 할 김천시보건소(0), 평생교육원(0), 시립도서관(3), 문화예술회관(소통 6)이 시민과 소통이 가장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속기관사무소 중 가장 많은 소통률을 보인 농업기술센터의 경우 홈페이지 관리는 잘 되어 있으나, 연계되어 있는 임대사업소, 귀농귀촌지원센터, 노다지장터는 운영이 미흡하다.


 



농기계임대사업소는 알림마당에 총 4건, 농기계기술정보 페이지 총 6건 중 작년에는 한 건도 게재되지 않을 정도로 관리가 되지 않고 있다. 귀농귀촌지원센터는 주간농사정보 및 공지사항 55, 귀농상담 4건이 있었으나 귀농예찬 페이지는 귀농귀촌교육에 1건 외에 거의 게재가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 귀농귀촌가이드 농약사용지침서 페이지와 귀농귀촌 교육 작목별재배기술 페이지는 에러로 표시되어 페이지가 뜨지 않고 있는 상태이라 빠른 조치가 필요해 보인다.


 



미니사이트로 관리되고 있는 사이트(해피투게더운동, 김천시혁신도시, 맛있는 김천, 인재양성재단, 백수문학관, 빗내농악전수관, 종합스포츠타운,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수도산자연휴양림, 산내들오토캠핑장, 증산수도계속캠핑장, 김천물소리생태숲, 김천시립미술관, 황악예술촌, 도시재생지원센터, 김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 시립박물관, 사명대사공원, 복지재단)는 전반적으로 관리가 미흡한 것을 나타나고 있다.


 



미니사이트들의 운영상황을 점검한 결과 가장 게시물이 많은 곳은 해피투게더운동 726건 게재, 다음으로 육아종합지원센터 154건 게재, 도시재생지원센터 87건이며, 가장 적은 곳은 김천혁신도시 0, 김천시립박물관 2, 황악예술촌 0건으로 나타났다.


 



소통이 가장 잘 되는 곳으로는 총 154건 중 묻고 답하기에 47건이 게재된 육아종합지원센터가 소통이 잘 되고 있고, 특히, 수도산자연휴양림은 자유게시판에 올라온 질문에 바로바로 답변해주는 관리자를 칭찬할 만하다.


 



이와 반대로 소통이 필요한 증산수도계곡캠핑장, 산내들오토캠핑장, 인재양성재단에서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 전혀 없는 곳도 있고, 답변이 1년이 넘게 걸리는 등 소통이 전혀 되는 않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전체적으로 파악한 결과 직속기관사업소, 미니사이트 운영 상황을 살펴보았을 때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의 소통 창구가 원활하지 않은 것이 안타깝다.

 

새해에는 관리자들이 다양한 정보제공, 실시간 업로드 등으로 홈페이지가 활발하게 운영되어서 시민들이 많이 찾게하여 다양한 정보를 얻는 등 소통하는 장이 될 수 있기를 바래 본다.

 

 

김대중 기자 (koreainews@naver.com)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