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0-09-18 15:40

  • 뉴스종합 > 뉴스종합

의정부시 녹양동, 주민체감 봉사행정 실현

기사입력 2020-08-07 15:25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경기북부탑뉴스] 녹양동 주민센터는 주민들의 행정서비스 만족도 향상과 주민체감의 봉사행정을 실천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오전 이른 출근으로 민원서비스 발급이 어려운 주민들을 위한 출근길 빠른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며, 민원창구 직원이 직접 민원인 역할을 체험해 봄으로써 민원인이 체감할 수 있는 친절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주민들에게 약속한 행정서비스헌장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출근길 30분 빠른 민원서비스 제공
 

매일 오전 830분에 민원업무를 시작하는 출근길 30분 빠른 민원서비스20179월부터 운영해 주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30분 빠른 민원서비스는 맞벌이 직장인 등 업무시간에 틈을 내기 어려운 주민들이 출근 시간을 이용해 민원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민원인 맞춤형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30분 빠른 근무를 시작하는 하나로창구 직원의 업무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공무원 유연근무제를 활용하고 있어, 출근길 30분 빠른 민원서비스는 주민들뿐만 아니라 직원들 사이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민원역할극 실시
 

녹양동 주민센터는 차별화된 친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민원창구 담당자들이 민원인의 역할을 체험해보는 민원역할극을 매월 1회 실시하고 있다. 다른 사람의 역할을 수행해보도록 함으로써 타인의 행동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얻을 수 있는 역할극은 민원인이 되어 느낀 점을 토대로 민원인이 체감할 수 있는 친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하게 됐다.

 

2019년 처음 실시한 후 민원인의 입장에서 민원신청서를 작성하는 데 어려움을 느꼈다는 민원창구 담당자의 의견을 토대로 민원서식대 샘플을 재정비했으며 매월 개선된 친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민원역할극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친절자가진단을 위한 체크리스트 작성
 

녹양동 주민센터는 20161분기 이래로 고객 불편사항을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친절체크리스트를 작성해 오고 있다. 친절의 내면화를 위해 민원담당 공무원 대상으로 격월 친절도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며 스스로의 친절도 점검 및 미흡항목에 대한 개선방안을 공유하고 동료직원의 친절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있는 등 민원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생애 첫 주민등록 등본 무료제공
 

출생신고는 출생한 날로부터 1개월 이내 출생증명서를 첨부해 주소지(동 주민센터)에 신고하는데 올해는 지난 3월부터 자녀출산을 축하하기 위해 출생신고를 하는 부모에게 생애 첫 주민등록등본을 무료로 발급해 호응을 얻고 있다.

 

민원인이 출생신고 후 발급받은 등본을 통해 신고내용을 바로 확인하도록 하고 추후 양육수당 신청 시 따로 서류구비를 위해 등본을 발급받아야 하는 절차 없이 빠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는 녹양동이 지역사회와 함께 아이의 탄생을 축하하고 출산가정에 유용한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그 외 매년 행정서비스헌장 운영계획을 설립하고 주민들에게 이의실현을 약속하기 위하여 공표하여 운영해오고 있으며, 최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매달 친절 3S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김병선 녹양동장은주민과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지역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고 행복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꾸준히 발굴함으로써, 살기 좋은 녹양동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우서연 기자 ()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