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0-10-13 13:37

  • 뉴스종합 > 뉴스종합

흥미로운 온라인 수업 노하우 전수!

김천대, 우수 온라인 강의 선정 및 교수법 특강 개최

기사입력 2020-10-09 23:55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김천대학교(총장 윤옥현)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2020학년도 1학기 온라인 강의를 진행한 가운데 우수 온라인 강의 사례를 발굴 공개하고 이에 대한 노하우 전수를 위한 교수법 특강을 지난 6일 진행했다.


 



우수 온라인 강의로는 물리치료학과 김근조 교수, 상담심리치료학과 최준일 교수, 방사선학과 김창규 교수, 간호학과 권미영 교수, 간호학과 통합시뮬레이션팀(최지연, 허정, 하선미, 김중경, 강나래 교수), 임상병리학과 김수환 교수의 강의가 선정됐다.


 



물리치료학과 김근조 교수는 수업의 집중력을 위해 주화면 하단에 얼굴을 배치하고 자칫 지루할 수 있는 비대면 강의를 과제 성찰형 레포트로 한계점을 보완했으며, 상담심리학과 최준일 교수는 태블릿을 이용하여 수업의 내용을 판서함으로써 대면 강의의 느낌을 최대한 살렸으며 청소년문화과목의 추상적인 개념을 시각적으로 구조화하고 학습 목표에 맞는 문제 제기를 통해 종합적 문제해결 역량을 키움으로써 학생들의 교과 이해도를 높였다.


 



, 간호학과 권미영 교수는 교수학습방법에 맞는 구성과 융복합시대 직무 현장성을 고려한 시의성이 특징으로 하여 디지털 융복합시대에 맞는 장비 소개와 활용법을 통해 온라인 강의의 약점을 보완하였다. 임상병리학과 김수환 교수와 방사선학과 김창규 교수는 실험수업에 대해 간호학과 통합시뮬레이션팀은 PBL과 팀티칭을 적용한 실시간 온라인 강의 우수 사례를 보여주었다.

 

우수 온라인 강의 선정에만 그치지 않고 이를 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실시간 전체 교수들에게 교수법 특강으로 연결하여 우수한 결과를 확산했다.

 

김광옥 교수학습지원센터장은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에 맞게 다양한 이론수업과 실기수업을 접목한 점은 비대면 온라인 강의의 장점을 살렸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흥미롭고 집중력 있는 수업을 이끌어 주신 교수님들의 노력이 감동적이었다.”라며 우수 온라인 강의 사례의 소감을 밝혔다.

 

이상욱 기자 ()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