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02-23 10:15

  • 뉴스종합 > 뉴스종합

포항시 구항에‘첨단 해양산업 R&D센터’들어선다.

지하1층, 지상9층 규모... 포항 구항 도시재생 선도사업으로

기사입력 2021-02-17 17:05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경상북도는 17일 포항 남구 송도부두에서 하대성 경제부지사와 이강덕 포항시장, 도의원 등이 참석해 첨단 해양산업 R&D센터 조성 기공식을 가졌다.

 



오늘 착공하는 첨단 해양산업 R&D센터는 철강산업 쇠퇴에 따른 지속가능한 신산업 육성 필요에 따라 지난 2018년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사업 공모에 선정된 ‘ICT기반 해양산업 플랫폼 포항’의 선도사업으로서 지하1층 지상9층, 연면적 9,449㎡의 규모로 197억원(국비127 도비21 시비49)을 투입해 2022년 3월 완공될 예정이다.

 

포항에 들어서는 첨단 해양산업 R&D센터에는 해양레포츠 가상체험센터, 해양레포츠 첨단장비 R&D연구실과 실험실, 첨단 해양 전시공간 등으로 구성되며 포스텍, 한국로봇융합원, 한국섬유개발연구원, KAIST 등 국내 최고의 연구기관과 협력을 통해 해양 첨단기술 기반 시제품의 상용화 및 고도화를 통한 차세대 해양산업의 기틀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시재생사업은 도시쇠퇴가 심각한 지역을 대상으로 정주환경개선과 구도심의 경제적 활력을 회복 시키고자 하는 범정부 차원의 핵심 프로젝트로 도에서는 2014년 영주를 시작으로 현재 38개의 도시재생사업에 7천2백억 원을 확보 추진하고 있다.

 

포항은 도내 도시재생사업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 지는 도시로서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흥해지역 특별재생, 중앙동 중심시가지 형, 송도동 경제기반 형, 신흥동 우리동네살리기 등 4개지구에 대하여 총 1,331억원이 투입되며 모두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지역맞춤형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포항은 특화된 테마를 바탕으로 하는 혁신적인 도시로 재탄생 할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역량강화가 함께 이루어져 지속가능한 도시로 성장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대성 경상북도 경제부지사는“도시는 시간의 흐름과 시대적 요구에 변화되어 가는 것으로 이번 첨단 해양산업 R&D센터 착공을 시작으로 포항 구항 일원의 새로운 변화가 기대되며 각 지역의 적합한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지역문화와 산업이 공존하는 도시다운도시를 만들기 위한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올해 모든 도정을 경제회복과 고용개선에 중점을 두고 민간기업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여건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북인터넷뉴스 ()

iNEWS 뉴스종합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