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3-09-19 16:59

  • 뉴스종합 > 뉴스종합

구미상공회의소, DGB대구은행 제35회 구미CEO포럼

김종호 위드 마스터스 대표현장중심의 품질경영 강연

기사입력 2023-05-25 11:13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구미상공회의소(회장:윤재호)DGB대구은행(행장:황병우) 25일 오전 7시 30분  회의소 2층 대강당에서 윤재호 회장, 임성훈 DGB대구은행장, 김호섭 구미부시장, 장세구 구미시의회 부의장, 곽호상 금오공과대학교 총장을 비롯한 기관단체장, 경북도·구미시의회 의원, 상공의원, 회원사 대표 및 임직원 등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35회 구미CEO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날 구미CEO포럼 세미나에서는 김종호 삼성전자 사장(위드 마스터스 대표)이 강사로 초빙되어현장중심의 품질경영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였다.

 

삼성전자 말단사원으로 입사해 최고경영자의 자리까지 올랐던 김종호 대표는 삼성의 대표적인 신경영 사례인 애니콜 화형식의 장본인으로 삼성전자 휴대폰 혁신을 주도하여 갤럭시 휴대폰을 세계 1위로 만든 최고 전문가로 활동하였다.


 



김종호 대표는 품질은 타협의 대상이 아니며 완벽한 품질은 현장경영을 중심으로 시작된다며 품질에 문제가 있다는 연락을 받았을 때, 조치와 보고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즉시 현장으로 달려가는 것이 품질경영이라고 강조하였다.

 

즉 현장(現場)을 가야 문제가 되는 현물(現物)이 보이고, 그래야만 현상(現像)이 드러난다는 ‘3()주의를 설명하면서 오늘 해야 할 일이 잘 정의되고 계획되어 있는가’, ‘발생된 불량이 집계되고, 원인이 추적되는가’, ‘모든 물품이 양품/불량으로 분류 및 부품별 고유코드로 관리되고 있는가를 공장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살펴보아야 할 3가지로 설명하였다.



 



또한 현직에서 풍부한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제조의 신이라고 불렸던 김종호 삼성전자 사장은 스마트 공장 도입 성공사례, 모회사와 협력회사가 동반혁신하는 패밀리혁신을 통한 원가 절감 및 불량률 개선사례, 삼성중공업 선상회의 등 실제 성공사례를 소개하면서 현장중심 경영을 통한 혁신에 대한 강연을 이어나갔다.

 

좋은 생산 설비 중요하지만 현장 사원들을 위한 의자, 조명 등 사소한 작업 환경을 고치고, 경영 정보를 공유하고, 사원 개개인의 이름을 불러줌으로써 현장 직원들이 우리 회사’, ‘우리 라인과 같이 우리라는 단어를 언급할 때, 현장에서 주인 의식을 가지고 품질로 보답하게 된다고 강조하였다.

 

한편, 김종호 위드 마스터스 대표는 삼성전자 스마트공장 지원센터장, 삼성전자 글로벌품질혁신실장 사장, 삼성중공업 생산부문장 사장, 삼성전자 세트제조담당 사장, 글로벌기술센터장, 무선사업부 제조부장을 역임했으며 품질종합포장 대통령상, 금탑산업훈장, 무역의 날 산업포장, 자랑스러운 삼성인상, 13회 통일 문화 대상식 대상 등을 수상했다.

 

최진혁/기자 ()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